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여러 귀족세력이 분열해 있었으며, 남부에서는 나폴리와 시칠리아 왕국이 외국세력의 간섭과 침략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였다. 이런 분열과 혼란은 유력한
1.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 ·문학
2. 시민사회의 역사
1) 유럽 역사의 맥락에서 시민사회
가. 개념
‘정치적 공동체’ (그리스어 Koinonia pilitike')→ 라틴어 societas civilis 로 번역→16세기에 (société civile) → 영문인 civil society 출연하고 통용된다.(Colas 1997)
* 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 ‘레오나르드 부르니
인문주의자, 계몽주의자들이 르네상스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정치․사회․문화 등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개념의 상은 부르크하르트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시론(試論)』에서 처음으로 정립한 것이다. 그의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종래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어지던 르네상스에 대한 역사
그를 빼내어 대학 교육을 받도록 비엔나(Vienna)로 보낸다. 1500 년부터 2 년간 비엔나에 머물면서 본격적인 인문주의 수업을 시작한다. 여기서 독일의 대 인문주의자이며 고전 문학 선생으로 활약하고 있었던 콘라드 켈티스로부터 고전문학에 대한 지식을 쌓았으며 음악에도 조예를 깊이 하였다.
인문주의자라는 새로운 인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인문은 마지막에 가서야 그의 선배를 밀어내게 된다. 그의 선배 즉, 대학인은 암살된 것이 아니며, 이 죽음 내지는 변모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대다수의 대학인들은 14-15세기에 걸친 변화들을 통해 중세 지식인의 퇴장을 준비해왔던 것이다.
때문에, 그의 정치윤리적 권고는 봉건주의적 질서를 뒷받침해 주는 보수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칼빈은 종교적 박해를 피하여 모여들었던 인문주의자들, 자유 종교 사상가들 그리고 로마 가톨릭 교회의 권력에 의하여 비교적 거의 위협을 받지 않던 시민 사회적 정황에서 자신의 사상을 전개했던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는 후기 중세는 기존의 권위와 이에 대한 반항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교회는 세속권세를 아울러 지배하려는 교황청의 집요한 시도를 통하여 교황권의 우위가 계속적으로 선포되던 시기였으며, 이에 대하여 산발적인 비판이 있었다. 또한 세속군주들은 이와 반대로 교
1. 종교개혁 이란?
마틴루터에 의해 실행이 된 종교개혁이란 16세기 당시 서양에서 기존의 카톨릭으로부터 새로운 종교인 개신교가 파생된 것을 말하며 형식적 교권주의로부터 벗어나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획득할 수 있다는 신앙해방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개혁은 천주교에서는 교회분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이하 규약 및 시민적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의 선택의정서 이하( B ) 규약 선택의정서를 채택하였다. 국제인권규약은 권리실현의 방법에 따라 A규약과 B규약으로 분리되었다. A규약의 권리는 국가 측의 일정한 적극적인 의무를 전제로 하는 청구권이기 때문에 제권리